영상 - 이미지 화사을의 연속적인 집합체
디지털 TV로 바뀌면서 화질이 좋아짐
- 노이즈가 사라짐
- 색상 방식이 변경됨
디지털 비디오
- 비디오 보드가 입력 데이터를처리하여 모니터 신호를 변환 / 출력
디지털 영상처리
다자톨 영상합성 - 크로마키 합성
- 블루스크린, 그린스크린
특수 효과
-베가스, 프리미어 등 사용
압축 / 복원
비디오 압축 과정
1. 전처리 - 컬러 스페이스 변환(YIQ, YUV 등으로 변환), 필터링(필요없는 색 제거), 컬러 서브 샘플링 등
2. 변환 - 정보의 중복성을 찾음
3. 양자화 - 유효자리의 비트수를 줄임
4. 코드 할당
Wave Form - 인접한 픽셀들에서 차이값만 기록 (음성에서의 PCM과 비슷)
Trans Form - 공간의 중복성을 제거하면서 DPCM과 ADMPM등을 쓰면서 시간에 대해서도 줄여줌 (DCT와 비슷)
압축 대상
- 프레임 크기 축소
- 픽셀당 컬러 비트 수 축소
- 프레임 수 축소
i-frame
- 각각의 frame을 압축해줌
- 프레임 사이에서 시각적 영향이 적은 부분의 정보량을 줄인다
p-frame
- 다음 frame으로 변화할 때 frame의 차이값을 측정
- 프레임간 예측 부호화
-- 전프레임의 동일 위치의 화소 값과 비교하여 차이값 만을 기록
b-frame
-앞 뒤 frame의 변화값을 측정
- 움직임 보상 프레임간 예측 부호화법
-- 전˙후 프레임에서 물체의 움직임을 검출하여 화소의 차이값을 기록
비디오/영상 압축 형식
MPEG
비디오 스트리밍
멀티미디어 시간적 동기화
- 미디어 간의수행 순서의 동기화
- 최대 지연시간이란 미디어간의 재생 시작시간의 최대 허용지연 시간을의미, 최대 지터 시간
*지터 - 지연시간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공간적 동기화
- 각 미디어의 공간적인 배치 방식
SMIL - 멀티미디어의 동기화
스트리밍 미디어 기술의 적용
온-디맨드 스트리밍
- 이미 압축되어 저장되어 있는 비디오를 이용자가 원하는 시간에 전송
ex) utube
실시간 스트리밍
- 말그대로 실시간
ex) 아프리카 TV
디지털 TV/ IPTV
아날로그 TV 표준 규격
디지털 TV
아날로그가 갖는 손실이나 왜곡이 개선됨
방송형태로만 존재하는 데이터를 가공해서 많은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는 기반
양방향성 통신 가능
통신 방식
ATSC / DVC / ISDB
데이터 방송
- 기존 방송망에 데이터 정보를 포함하여 방송하는 것
- 인터랙티브 방송 / iTV
IP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