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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테고리 없음

멀티미디어 통신 4장 사운드 처리기

초기 신호
변조된 신호
부호화 방식
아날로그
아날로그
전화기(AM, FM, PM)
디지털
코덱 (PCM)
디지털
디지털
DSU
아날로그
모뎀/FSK, ASK, PSK QAM(ASK+PSK)
  

소리 3요소
주파수 - 음의 높낮이, Hz     대역폭 - 가장 낮은 주파수와 가장 높은 주파수의 차
진폭 - 음의 세기, dB, 들을수 있는 영역대부터 최대값 까지의 값 
파형 - 음색



디지털 사운드로 변환
표본화
Nyquist theorem
표본화시 원음을그대로 반영하기 위해서 원음이 가지는 최고 주파수의 2배 이상으로 표본화

양자화
정밀도 표현

 가로 줄의 간격이 좁을 수록 정밀도가 높아지면서 해상도가 높아짐
양자화 단계에서 너무 높게 잡으면 필요없는 부분도 잡게 되어 쓸데없이 용량만 증가함

부호화
디지털 정보로 표현

표본화율 (KHz)
양자화 정밀도 (bit)
모드
데이터 크기 (1분당)
음질
11.025
8
mono
650 KB
전화
22.05
8
mono
1.3 MB
AM Radio
44.1
8
mono
2.6 MB
 
22.05
16
stereo
5.25 MB
FM Radio
44.1
16
mono
5.25 MB
 
44.1
16
stereo
10.5 MB
CD
  

디지털 파형의 저장 방식
파일의 크기 = 표본화율 X 해상도 X 모드(mono=1, stereo=2)X 시간(초)

압축
ADPCM
A-law, μ-law
MP3 / MPEG Layer3

파일 포맷
Uncompressed audio format; PCM
방식 - 
WAV(Windows), AIFF(Mac OS), Au
Lossless compression:
평균
2:1 정도의 압축율 - FLAC, WMA(Windows), TTA(Apple)
Lossy compression - 
MP3, Lossy WMA, AAC  


미디
(MIDI) 
악기 제조업체들이 제정
전자 악기와 컴퓨터 간의 상호 정보교환을 위한 표준 규약

신디사이저(Synthesizer) - 음을 발생시켜주는 기계
샘플러(Sampler) - 더 정교한 음 또는 음원에 없는 새로운 음을 만들고자 할 때 사용
믹서(Mixer) - 여러 개의 오디오 출력을 섞어서 하나의 출력으로 생성
시퀀서(Sequencer) - 생성된 음의 편집 및 수정